지속가능경영

본문 바로가기
비영리법인(Non-Profit Organization)
SICI (Social Innovation Corporation Institute)
 

  • HOME>사회혁신기업>지속가능경영
  • 지속가능경영
    • 지속가능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지속가능경영은 기존에 유지하고 있는 시장 경쟁에서의 실패, 지속 가능성 미약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혁신적 변화를 위한 경영관리(Business management)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이윤창출을 추구하는 전통적 기업관과 사회적 및 공익적 목표를 동시에 지닌 제3의 경제주체이다.

      지속가능경영은 제품의 품질이나 마케팅 전략, 가격정책 등을 통한 수익증대라는 경영의 전통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윤리경영과 경영투명성을 강조하고, 기업의 경영범위를 벗어난다고 여겨졌던 환경보호와 사회발전 및 사회적 가치 등에 대한 공익적 기여를 중시한다.

      이는 단순히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나누는 차원을 넘어 사회적·경제적·환경적 책임 등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 및 합의와 나아가서, 공생의 길을 모색해야 기업의 생존과 성장도 가능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속가능경영은 일반적으로 오래된 질서의 장벽과 적대감에 대비된다.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혁신가들은 이러한 장벽을 피할 수 있지만, 성장할 수 있는 정도는 종종 혁신을 경제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조건을 만드는 데 달려 있다.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대표적인 평가기준과 가이드라인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2010년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 유엔환경계획(UNEP) 산하기관인 GRI의 가이드라인, 다우존스지수의 평가기준인 DJSI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혁신기업연구원(SICI)
    본원 편집위원회: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25길, 1904호 (역삼동, 역삼현대벤처텔)
    비영리법인 사업자등록번호: 221-82-76495
    Fax: 02-7771-1104
    이메일: sici7ier@naver.com

    연구원후원: 농협 301-0255-1318-81 (사회혁신기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