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혁신연구 (Small and Medium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본문 바로가기
비영리법인(Non-Profit Organization)
SICI (Social Innovation Corporation Institute)
 

  • HOME>아카데미>중소기업 혁신연구 (Small and Medium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 중소기업 혁신연구 (Small and Medium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 사회혁신기업연구원(SICI)중소기업혁신연구(Small and Medium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영역에서는 중소기업 및 공공조직의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관리, 경영정보(MIS) 등 일반적 기업경영의 연구와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과 지역문화를 선도하는 논문을 우선적으로 연구하여 중소기업이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지속가능한 경영성과와 사례를 연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기업경영의 관행과 절차를 개선해 조직성과를 내려는 경영환경 조성이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혁신을 추구하는 중소기업이나 공공조직의 일반적 경영활동, 예를 들면 마키팅이나 생산관리, 인사조직, 재무관리, 회계 및 MIS 등에서 혁신적 아이디어 실행을 우선하기 위해 기존 사업보다 먼저 전략적 초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리고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는 중소기업 및 공공조직은 어디서 어떻게 최대한 효과를 만들지 고민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인적자원이나 물적자원 및 정보자원 등 모든 자원을 투입해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

       

      경영자는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혁신에 전념하고 몰두해야 하며, 또한 측정하기 쉽고, 명확하면서 도전적인 목표, 자극적인 혁신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혁신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관리자, 재정, 시간이라는 기업 자원을 지원해 주는 후원자, 아이디어를 창안하고 창의적인 마음가짐을 가진 합리적인 숙련된 도전자,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역량을 초반에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 프로세스가 요구된다.

       

      조직의 활성화 및 혁신추구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조직 구성원을 지속적으로 독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혁신을 통해 특정 경쟁사를 추월하는 공유된 가치.

      2단계, 혁신을 지휘하는 선두 팀을 구성,

      3단계, 혁신을 실현시키기 위한 현실적 목표를 세워 도전적인 정심 함양,

      4단계, 어디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경영시스템을 어떻게 이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 구축.

      마지막 5단계, 좋은 아이디어를 충분히 발전시켜, 이를 조직 내면화 과정.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은 어떤 상황이든 모든 기회의 원천을 관찰해야 한다. 따라서 산업현장에 직접 가서 보고, 묻고, 들었을 때, 어떤 혁신이 필요성을 인지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현재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을 찾아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1) 고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소비자와 연관성이 적거나 가치에 대한 메시지가 불명확하면 실패한다,

       

      2) 모든 경영관리 부서에 혁신과 연계한 성과목표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품/서비스 혁신 영역은 연구 및 개발만이 아니라 전 산업의 몫이다.

       

      3) 혁신의 파이프라인은 회사의 앞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품/서비스혁신에 대해 포토폴리오 방식의 관점을 주시해야 하다, 따라서 혁신기술과 시장의 균형 또한 중요하며, 너무 시장을 앞서가야 한다며 너무 기술과 연구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4) 혁신은 외부 환경과에 맞는 속도로 추진되어야 한다. 초기 혁신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시장의 요구에 맞게 출시하여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기업문화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 사회혁신기업연구원(SICI)
    본원 편집위원회: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25길, 1904호 (역삼동, 역삼현대벤처텔)
    비영리법인 사업자등록번호: 221-82-76495
    Fax: 02-7771-1104
    이메일: sici7ier@naver.com

    연구원후원: 농협 301-0255-1318-81 (사회혁신기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