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전략분석(CMAS)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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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혁신기업연구원(SICI)기업경영분석전략(Corporate Management Analysis Strategy, CMAS) 영역을 통해 기업조직의 경영분석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기업경영분석전략(CMAS)의 개념을 최초로 제시한 챈들러(A.D. Chandler)는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목표 및 목적을 결정하고, 이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활동방향과 여러 가지 자원을 배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란 격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이 장기적으로 유지발전하기 위한 장래의 방향을 결정하고, 의사결정의 지침을 결정하는 기업경영분석전략(CMAS)은 기업의 강한 의지의 표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서의 경영분석전략(CMAS)은 기업의 외부 및 내부의 환경변화에 대하여 경영활동을 전체로서 계획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의사결정(意思決定)을 의미한다.

      기업경영분석전략(CMAS)의 구성요소에는 신규분야에 진출함으로써 업종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다각화전략(多角化戰略)이나 신제품의 추가나 기존제품의 개선과 폐기 등을 통한 제품구성의 변화와 같은 제품전략(製品戰略), 계열화, 집단화, 자본제휴, 기술제휴, 인사교류 등으로 관련된 회사의 체제강화전략, 설비투자에 의한 경영구조의 개혁이나 변혁(變革)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 등이 있다.

      기업경영분석전략(CMAS)은 일반적으로기본전략기능별전략등으로 분류된다.

      기본전략(基本戰略)

       

      기본전략은 경영이념과 기업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넓은 시야에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책정하는 기업전체차원의 전략을 말하며성장전략경쟁전략2가지로 분류된다.

       

      경쟁전략(競爭戰略)은 경쟁기업에 대해 시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우위(優位)

       

      를 확보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을 의미한 반면에 성장전략(成長戰略)은 기업이 어떤 시장에 참여하여 사업(Business)을 확대(擴大)시켜 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전자의 경우 차별화전략가격전략시장세분화전략틈새전략 등이 포함되며 후자는 제품개발전략시장개발전략다각화전략 등이 포함된다.

       

      기능별전략(機能別戰略)

       

      이 전략은 전체전략에 근거하여 각 부문(조직)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 즉 업무추진 할 것인가를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업의 전체전략을 생산부문이나 판매부문 등의 조직별로 현장에서 실행하는 전력으로써, 그 내용은 중기경영계획이라고 하는 형태로 구체화된다.

       

      기능별전략(機能\別戰略)은 기업 내의 각 부문(조직)이 실행한다고 하는 의미에서 M. E Porter가 제창한 가치사슬(Value Change)’의 각 활동에 맞춰 구매전략, 인사전략, 연구개발전략, 판매전략, 생산전략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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