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벤처기업 (IT/Venture Company Research)

본문 바로가기
비영리법인(Non-Profit Organization)
SICI (Social Innovation Corporation Institute)
 

  • HOME>아카데미>IT/벤처기업 (IT/Venture Company Research)
  • IT/벤처기업 (IT/Venture Company Research)
    • IT/벤처기업은 고부가가치기업, 모험기업, 신기술기업, 기술집약기업,지식집약적 중소기업, 연구개발형 기업, 하이테크기업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내용적 측면에서 벤처기업은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정의로 벤처기업을 소수의 핵심적 기술 창업 인들이 기술혁신의 개발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기 위해 설립한 신기술 또는 첨단기술을 보유한 신생기업을 말한다. 이것은 높은 위험부담이 있으나 성공할 경우 매우 높은 이익이 예상되며 모험적 사업에 도전하여 성취하려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가에 의해 주도되는 기업이다.

      IT벤처기업은 정보통신 서비스, 기기,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관련 서비스에 걸쳐 고 수익·고 위험을 내포하며 그 제품 또는 사업방법이 기술혁신과 창조성에 바탕을 두고 경영의 독립성을 견지하며 기업의 성장과 주식공개를 지향하는 기업이다.

      최근 IT산업을 중심으로 하여 기술집약적 중소기업 또는 벤처기업 육성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의 바탕은 IT 산업이 21세기 정보화 상회의 기간산업이라는 인식에 기초하여 IT 산업에서 IT 벤처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따라서 IT 산업이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기간산업은 대부분 공감하고 있는 IT 산업에서 IT벤처기업의 중요성은 제조업에서 중소기업이 갖는 중요성과 역할을 뛰어넘어 더욱 강조되고 있다.

      IT 벤처기업의 특성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IT 벤처기업의 창업자의 연령은 일반 벤처기업에 비하여 젊다는 점이며 둘째, 제품과 전공과의 관계가 밀접하며 셋째, IT 벤처기업가는 정보통신 교육 수준으로 거의 IT 분야나 이공계 분야를 전공하였는 점이다. 이것은 IT 산업에서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와 기술의 상업화 가능성을 실험하고 구체화시키면서 창업을 시도하면서 자신의 분야에 있어서 최소한의 전문적 지식이 요구된다.

      넷째, IT 벤처기업가의 자금 동원에 있어서는 다른 벤처기업과 같이 여전히 자금이 IT 벤처기업의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으며, 다섯째, IT 벤처기업의 경우, 정부 등 외부의 지원을 받은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이러한 외부의 지원이 IT 벤처기업 육성에 필요한 요소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IT 벤처기업은 일반 벤처기업에 비하여 매출액 성장률이나 매출 이익의 측면에서 일반 벤처기업보다 거의 2배 정도 더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한편 IT 벤처기업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IT 산업은 컴퓨터, 통신, 방송 등 기존의 여러 산업들이 융합되어 멀티미디어화 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수의 신생 IT 벤처기업들이 출현하고 기술 및 제품의 표준도 아직 정립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데, 이것은 신생 산업으로서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또한 IT 산업에서 다수의 중소기업들에 의한 경쟁적 환경 조성이 기술혁신 및 산업성과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생명공학, 소프트웨어, 정밀기계, 신소재 등 하이테크 산업을 델파이 기법에 의해 분석한 결과, 소요시간과 자본이 가장 짧은 것이 소프트웨어 산업이라는 것을 알아내었고 생명공학 등 다른 하이테크 산업은 소요자본 및 시간이 다소 걸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여러 하이테크 산업 중 IT 산업에서 창업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사회혁신기업연구원(SICI)
    본원 편집위원회: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25길, 1904호 (역삼동, 역삼현대벤처텔)
    비영리법인 사업자등록번호: 221-82-76495
    Fax: 02-7771-1104
    이메일: sici7ier@naver.com

    연구원후원: 농협 301-0255-1318-81 (사회혁신기업연구원)